끄적끄적
중국 8대 명주 파헤치기 - 마오타이 본문
중국술중 한국인이 가장 많이 듣고 말도많고 탈도많은 술.
중국에서 명절때는 선물을 주고 받는 술
생산량보다 소비가 몇백배 더많은 기적의 술. 5병2어의 기적을 보여주는 술
중국의 국주 마오타이..........
일단 시중에서 10만원 선에서 구매하는 마오타이는 전부 진품이 아닙니다.
중국에도 진품은 희귀합니다. 투기용, 재텍크용으로 변신한지오래되서 마오타이 비천만해도 연수가있으면
국산 소형차값입니다.
술 좋와하고 부유한 친구많은 저도 친구 결혼식때 외국이라고 메인테이블에서 15년산 2잔 딱 한번 마셔봤습니다.
진품 15년산이면 소형 외제차값입니다.
맛은있더군요, 그런데 몇십만 위안의 가치가 있는지 의문이듭니다.
화란의 튤립 같은건가 하는 생각도들고요
왜 마오타이에 중국인들이 환장하는지는 모를지만 마오타이에 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워낙 내용이 방대해서 정말 관심이 있으신분들은 관광삼아 귀주에 한번 다녀오세요.
현지에서 술친구나 도움필요하시면 쪽지주시고요.
먼져번에 말씀드린것과같이 마오타이도 공산 정부 수립이후에나 지금의 기준이 정립되었고
1953년 이후 5번에 걸쳐 맛에 큰변화가 있었다고합니다. 그이유는 정권이 바뀌면서 책임자가 갈려나갔다고하네요.
그 맛의 변화가 80년대초반 이후로 변화없이 꾸준하다고합니다.
67년부터 70년대 후반에 목판에서 곡식을 띄웠는데 이시절 당시 만들어진 마오타이는 귀물이랍니다
한마디로 무가지보라고합니다. 향과 맛이 누룩과 목판에서 만들어진 어떤 균류에 의해서인지는 몰라도
환상적인 향과 맛을 가져서 마오타이중 지존중 지존이라고 꿈에 술이라고 부릅니다.
누가 얼마나 소장하고있는지는 잘모고 가끔 경매에서 한국돈으로 몇억에서 몇십억에 거래됩니다.
제 지론이지만 오래되었다고 맛있지않고 장시간 보관에도 어렵습니다. 술도 음식이라 오래두면 상합니다.
맛있는것은 적당하게 묵혀서 먹어줘야죠.
마오타이 역사상 시초는 진나라고하는데 이 야기는 중국식 허풍이라고 보시면되고요.
원시적인 형태는 명중기에서 명말이라 보시면됩니고
지금의 마오타이와 같은 장형계열의 확실한 기록은 청조때 대화소방이 보입니다 1800년대가 시초라고 보시면됩니다.
마오타이는 항아리에서 익히는 술의 시조로서 장독에서 익어 향이 깊고 풍성하며 맛과 향이오래 지속되는 특징이 있다고합니다 .
마오타이는 모태진에서 태어났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 . 모태 진은 하곡에 위치하기 때문에 풍속이 적어 , 모태주 미생물의 서식과 번식에 매우 유리하다 .1960, 70 년대에 전국의 관련 전문가들이 모태주 제조공정 및 원료 , 움흙 , 나아가 노동자 , 기술진을 이용하여 타지 생산한 적이 있는데 , 모두 이곡동공의 묘미에 이르지 못했다 . 모태주가 산지와 불가분의 관계임을 충분히 입증한 마오타이주는 2001 년 국내 소주 최초로 원산지 보호 품목에 포함됐다
특유의 붉은색은 수수때문인데 수수는 동북 및 기타 지역의 수수와는 달리 , 입자가 단단하고 , 균일하고 , 알이 작은 껍질이 많고 , 사슬 전분 함량이 88% 이상이며 , 단면이 유리 재질이어서 , 마오타이에서 고온으로 쪄낸는 기술로 만들기엔 매우 유리하다 . 이지역의 수수는 껍질이 두껍고 2~2.5% 의 타닌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 발효 과정에서 카테킨 , 바닐라알데히드 , 아베산 등 모태주 향을 내는 전유물이 발효되어 있다 . 이런 유기물의 형성은 마오타이지역 수수 및 지역 미생물 군계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 마오타이주가 풍만하고 순하며 맛을 볼 수 있는 중요한 요소로 특히 , 테놀산의 함량이 매우 높다 .
마오타이주가 독특한 지역과 특수한 원료를 자연적으로 만든 것이라면 , 모태주만의 독특한 양조술은 장인의 묘미다 . 마오타이 공예의 특징은 3 고 3 장육이다 .
마오타이주 만들기 중 삼고는 모태주 생산 공정의 고온제곡을 말하며 고온 퇴적 발효 , 고온류주변을 말한다 . 마오타이주 대곡은 발효과정에서 온도가 63°C 로 다른 어떤 소주의 제곡 발효온도보다 10~15°C 나 높였으며 , 전체 대곡 발효과정에서 환경미생물 종류를 선택해 먼저 고온을 형성했다 .
고온 퇴적 발효는 중국 소주 생산의 공개적인 발효에서 가장 고전적이고 독창적인 작품으로 , 기타 명주 공예에서 볼 수 없는 것이다 . 고온류주 : 증류공법 자체는 고액분리 기술이지만 , 모태주 제조공정의 증류는 다른 소주와는 완전히 다르다 .
마오타이의 주조 기술 중 3 장은 주로 마오타이의 주조주 생산 주기가 길다는 것을 가리킨다 . 마오타이주 제조 주기는 1 년에 이르며 , 2 차 투입 , 9 차 증류 , 8 차 발효 , 7 차 취주 , 봄 , 여름 , 가을 , 겨울을 거친다 .
다른 명주들은 몇 개월 혹은 십여 일 만에 술을 마실 수 있다마오타이는 큰 곡이 저장된 지 6 개월이 지나야 제곡 생산에 들어가는데 , 다른 백주보다 3~4 개월 더 묵혀 두는 것이 마오타이주 품질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5 배의 큰 곡으로 알려져 있다 .
마오타이주는 보통 3 년 이상 축적해야 교환할 수 있는데 , 저장하면 점점 더 순하고 향기가 나는 데다 마오타이주 고비점 물질도 풍부하여 , 다른 모태주에서의 가치를 더욱 구현할 수 있다 . 마오타이주 공예의 계절성 생산은 모태주 생산 공정의 계절성이 매우 강하다 .
마오타이주 생산 재료 투입 요구가 음력 9 월 중양절에 행해지는 것은 다른 소주들이 수시로 재료를 던져 수시로 생산하는 것과는 전혀 다른 특징이다 .
9 월 중양투입은 수수의 수확철과 모태 현지 기후 특성에 순응하고 , 3 월은 높은 영양고를 피하여 발효과정을 편리하게 하고 , 유리한 미생물 체계를 양성하며 , 자연미생물을 선택적으로 이용하는 것이다 .
저동네에 가보시면 알겠지만 작고 큰 하천이 좀됩니다, 좀 눅눅하기고하고 숲도 좀있고 수도물에서 흙냄세도 좀나고. 물에 알카리성분때문인지 좀 미끈거립니다. 공정과정을 보셨겠지만 노력과 시간이 들어가는 술이라서 비쌉니다.
그리고 매년마다 맛이 달라져서 빈테이지가 있죠. 빈테이지에 따라 가격차가 많이납니다.
마오타이는 38, 43, 53도가 나옵니다
비천, 오성으로 나뉘는데 브랜드만 다를뿐 둘다 같은 마오타이입니다
귀주마오타이엔 몇년도생산과 몇년산이 있습니다 몇년도생은 빈티지이며 몇년산은 15년,30년,50년, 80년산이있는데
비싼생산연도산에 15년묵은 놈이면 정말 가격이 후덜덜합니다
마오타이는 오리지널 브랜드가 너무 가짜가 많아서 등급이 낮은 브랜드를 大曲、仁酒、汉酱、王子、迎宾 등을
따로만드는데 이것도 마오타이는 맞습니다. 똑같은 병에 마오타이 대곡 마오타이왕자 등으로 표시가되어있습니다.
이 사이드 브랜드도 맛은 진마오타이와 차이는 있지만 가격을 생각하면 만족스럽습니다. 사진참고하세요.
다시말씀드리지만 시중에 귀주마오타이는 대부분가짜입니다. 높으신분들이 점유하고있어고 나라에서 거둬가는 것도많고요
차라리 자매품을 구매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마오타이의 맛은 몇번 드셔보시면 가짜와 진품을 구별하실수있습니다 향이 구수합니다 어린발효주 특유의 칼같이 쏘는향이 없어요. 그리고 젤리같은 특유의 목넘김과 입안에서 박하맛같이 시원한 향이 남습니다. 이놈이 박하맛같은 맛땜에 중국술중에 박하맛을 따라하는 술들이 좀 있습니다. 확실히 박하맛은 아닙니다, 하지만 목이 시원해집니다. 소주의 카하는맛과는 다릅니다. 이런 중국술 특유의 목넘김땜에 마오타이가 중국술중 지존이된 요인중 하나라고여겨집니다. 그리고 후취가 없습니다. 한마디고 기분좋은 술입니다.
가격대는 일반 귀주마오타이는 중국돈으로 500-2000위안대이며 빈티지가 귀한것은 3000-15000위안
15년산 그저그런 빈티지 5000-9000위안 소장용 50000위안이상 30년산 12000-15000위안 소장용가격은 본적없어 잘모름.
50년산(?) 50년산이라고 파는것은 기념주화가라고 보시면됨 속에 들어있는것이 몇년산이지 모른다는것이 정론
가격은 20000위안선 80년산도있지만 이건 80년전 열린 파나마 술박람회 기념주임. 속지마세요
역대 최고매매가는 50년대에 만들어진 오성마오타이 575만위안이네요 2위은 동시대에 만들어진 비천마오타이 563만위안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국 8대명주 파헤치기 - 죽엽청 (0) | 2018.10.11 |
---|---|
중국 음식 뽀개기 - 어향육사 / 위샹로우스 (0) | 2018.10.10 |
중국 8대명주 파헤치기 - 오량액 (0) | 2018.10.10 |
미군이 찍은, 1953년 경기도 수원 고화질 사진 (0) | 2018.09.30 |
베트남 처자들 (0) | 2018.09.14 |